SKT 국내 최초 초거대 AI 모델 ‘A.X K1' 공개

도시경제채널

news@dokyungch.com | 2025-12-28 15:12:59

국내 최초 500B급... 고난도 코딩 에이전트 작업 수행 등 확장성 확대 /SK텔레콤

SK텔레콤은 국내 최초 매개변수 500B(5천억개) 규모의 초거대 인공지능(AI) 모델 'A.X K1'을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'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'에서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.

A.X K1은 총 5천190억개 매개변수로 구성되며 사용자 요청으로 추론 작업을 할 때는 약 330억개 매개변수가 활성화되는 구조다.

초거대 규모로 학습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최대한 가벼운 사양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했다.

국내 최초의 초거대 모델로서 미국과 중국에 이어 AI 3강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무대에서 대한민국 AI 모델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체급으로 한 단계 도약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회사는 설명했다.

앞선 글로벌 사례에 따르면 500B 급 이상의 초거대 모델은 복잡한 수학적 추론과 다국어 이해 같은 능력이 소형·중형 모델보다 안정되고, 이를 바탕으로 고난도 코딩과 에이전트 작업 수행 등 확장성이 큰 기능도 보다 강력해진다.

또 초거대 모델 단계부터는 단순히 지식을 소비하는 모델이 아니라 70B 급 이하 모델들에 지식을 공급하는 '교사 모델'로서 AI 생태계를 지탱하는 디지털 사회간접자본(SOC)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

SKT는 "B2C, B2B 양방향 확산으로 국민 생활과 산업 혁신을 주도할 것"이라며 "SK하이닉스 등 주요 관계사 및 AI 학계, 업계와 협력해 AI 밸류체인을 완성하겠다"고 했다.

[연합뉴스]

[ⓒ 도시경제채널. 무단전재-재배포 금지]

WEEKLY HOT